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54

[EBS 세계테마기행] 이종화 교수와 “모로코! 리사니재래시장, 사하라사막, 카라위인 모스크, 마라케시, 제마엘프나광장”

기사승인 2020.06.30  08:09:00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출처=EBS 세계테마기행>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30일(화) 20시 50분 EBS1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장터열전’ 제2편 ‘천년의 향기를 팔다, 모로코’가 방송된다.

‘그 나라를 만나려면 시장에 가라!’라는 말처럼 여행에서 시장 투어는 절대로 빠질 수 없는 묘미이자 자국민의 삶이 그대로 담겨있는 인생살이 축소판이다. 세계 곳곳에서 만나는 시장은 과연 어떤 풍경일까?

순환 열차에 몸을 싣고 장에 나가는 미얀마 상인들과 인레 호수 이야기, 사하라 황금 루트를 지나 천년의 향기가 피어나는 모로코 시장, 기찻길 옆 세상의 아찔하고 유쾌한 태국 매끌렁 시장 등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독특한 형태의 재래시장과 자신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지켜온 사람들에 관한 기록! 세계 장터 열전 그 신명 나는 현장 속에 빠져보자.

△ 제2부 이종화 명지대 교수와 함께 ‘천년의 향기를 팔다, 모로코’: 사막 위의 오아시스, 모로코로 떠나는 장터 기행! 고대 카라반들이 황금을 운반하던 황금 루트의 중심지였던 리사니(Rissani)에서 지역 최대 규모 리사니 재래시장(Rissani Souk)에 들른다.

사하라 전역에서 가져온 물건들이 사고 팔리는 모습을 구경한 후, 세계 최대의 사막 사하라(Sahara)로 떠난다. 사막에서 만난 낙타 꾼 소년 칼리드의 집에 초대받아 천막집을 구경하고 전통 빵과 박하차를 대접받으며 사막의 온정을 느낀다.

<사진출처=EBS 세계테마기행>

오래전 모로코 왕국의 수도였던 천년 된 미로 도시, 페스의 구시가지(Medina of Fes)는 9천여 개의 골목들이 얽히고설켜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베틀 장인, 빵 굽는 장인, 방짜유기 장인 등 골목 곳곳에 피어나는 삶의 향기가 살아있는 민속박물관을 방불케 한다.

거미줄처럼 얽힌 미로를 헤매다 우연히 만난 전통 가죽 염색 공장! 형형색색 염료가 담긴 통들이 거인의 팔레트처럼 펼쳐진 이곳에서 전통방식으로 천연 가죽을 물들이는 장인의 땀방울을 만난다. 세계 최초의 대학 카라위인 모스크(Karaouine Mosque)에서 인샬라 정신도 배운다.

천년 왕국의 또 다른 수도였던 마라케시(Marrakesh)에 가면 밤마다 불야성을 이루는 곳이 있다. 바로 제마 엘프나 광장(Jamaa Al-Fna Square)에 펼쳐지는 야시장! 눈을 뗄 수 없는 엄청난 규모의 먹거리와 그 속에서 흥겹게 장사를 하는 익살스러운 상인들을 만나 이국적인 정취에 흠뻑 젖어본다.

<사진출처=EBS 세계테마기행>

모로코는 아프리카 북서단에 있는 입헌군주제 국가이다. 1830년 프랑스령이 되어 1912년 프랑스와 에스파냐의 보호령으로 분할되었다가 1956년 3월 프랑스로부터 독립하였고, 4월에는 에스파냐가 보호령의 지배권을 포기하여 왕국이 발족되었다. 정식명칭은 모로코왕국(Kingdom of Morocco)이다. 수도는 라바트이며, 공용어로는 아랍어를 사용한다.

지브롤터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의 이베리아 반도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지중해, 북서쪽으로는 대서양에 면한다. 동쪽과 남동쪽으로 알제리와 접경하며, 남서단은 서(西)사하라와 국경을 접한다. 지중해 연안에는 에스파냐의 속령인 세우타와 멜리야가 있다. 행정구역은 서사하라 지역을 포함하여 총 12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진다.(자료출처=두산백과)

한편 내일 7월 1일(수)에는 ‘장터열전’ 제3부 ‘아찔하고 유쾌하고, 태국’이 방송된다.

EBS1 <세계테마기행>은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20시 50분 EBS1에서 방송된다.

ad56

정헌희 기자 gaeahh17@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ad45
default_main_ad3
ad34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ad5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