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요리 연구가 ‘브롱부부’가 수차례의 레시피 연구를 통해 만든 자신만의 황금 레시피를 마침내 대공개했다. 밥상을 풍성하게 해 주는 반찬부터 일품 안주와 야식, 에어프라이어로 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고퀄리티의 베이킹, 남녀노소 좋아하는 간식까지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다양한 분야의 요리 113가지를 다루고 있다.

저자 브롱부부 방애영은 다양한 요리 경연 대회에서 수상을 한 검증된 요리 연구가로, 블로그와 유튜브에 요리 콘텐츠를 올리며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이루며 레시피 상을 찍고 강의도 하고 있다. 한편 아이가 둘인 엄마로서 에어프라이어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 개발에 힘썼다. 냉동 제품을 데워 먹을 때만 사용하는 에어프라이어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에어프라이어로 할 수 있는 건강 요리를 위해서 다양한 레시피를 기획 및 연구했다.

<브롱부부의 에어프라이어 황금 레시피: 간단한데? 건강에 좋고? 맛도 환상적인!(혜지원, 2019. 12. 23)>에는 다양한 레시피와 함께 소중한 사람들과 즐거운 식사 시간을 보내길 바라는 저자의 바람이 담겨 있다.

“간단한데 건강에 좋고 맛도 환상적인 에어프라이어 요리가 있다고? 네이버 tv 전체 조회 수 750만 이상, 요리 경연 대회 수상자, 블로그, 유튜브 등 각종 SNS에서 꾸준하게 지지를 얻고 있는 브롱부부만의 황금 레시피 113가지 대공개!”

최근 가장 각광받는 인기 가전제품으로 떠오른 에어프라이어! 그러나 막상 에어프라이어를 사면 무엇을 어떻게 해 먹어야 할지 몰라 식은 치킨 데우기에만 활용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런 고민들을 지켜본 요리 연구가 ‘브롱부부’가 수차례의 레시피 연구를 통해 만든 자신만의 황금 레시피를 마침내 대공개했다.

저서 <브롱부부의 에어프라이어 황금 레시피>는 아이들을 위한 건강 에어프라이어 요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한 저자가 오랜 시간 동안의 연구를 통해 얻은 레시피를 다룬 책이다. 밥상을 풍성하게 해 주는 반찬부터 일품 안주와 야식, 에어프라이어로 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고퀄리티의 베이킹, 남녀노소 좋아하는 간식까지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다양한 분야의 요리 113가지를 다루고 있다. 또한 다이어터 분들이 환호할, 기름을 쓰지 않는 요리들도 상당수 다루어 에어프라이어로는 튀김 요리만 할 수 있다는 상식을 단번에 깨뜨렸다.

한 장을 넘어가지 않는 간단한 조리과정이지만 어떤 레시피보다도 고퀄리티를 자랑한다. 이 책의 레시피를 따라 하며 에어프라이어 버튼을 눌렀다 떼기만 하면 수준급 요리사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저서 <브롱부부의 에어프라이어 황금 레시피>는 총 5장으로 구성됐다.

Part 1 ‘밥상을 더욱 풍성하게 해 주는 반찬 요리’에서는 새우 버터구이, 통삼겹살구이, 장어구이, 장어강정, 진미채 버터구이, 버섯볶음, 냉이튀김, 우엉튀김, 달걀찜, 다시마부각, 삼치강정, 달걀볶음밥, 목살 된장구이, 찹쌀탕수육, 박대구이, 브로콜리구이, 소시지 야채볶음, 파인애플볶음밥, 견과류 멸치볶음, 랍스터 버터갈릭구이, 단호박 오리찜, 김치볶음밥 아란치니, 애호박무침샐러드, 함박스테이크, 가지무침, 바싹불고기, 두부샌드, 도리아, 명란 마요네즈주먹밥, 고등어구이, 감자채전, 가리비 치즈구이, 연어스테이크, 관자구이 등을 소개한다.

Part2 ‘술과 밤에 어울리는 일품 안주 & 야식’에서는 로스트치킨, 황태채구이, 윙봉, 웨지감자, 오징어 땅콩버터구이, 아스파라거스 베이컨말이, 감자칩, 햄카츠, 베이컨 치즈말이, 순대볶음, 목심구이와 겨자파절임, 프라이드치킨, 훈제오리와 부추무침, 스테이크, 통감자구이, 중국식 땅콩볶음, 카망베르 치즈구이, 감바스, 블루밍어니언, 새우타코, 불고기 퀘사디아, 양송이버섯 치즈구이, 양념치킨, 열빙어구이 등을 소개한다.

Part 3 ‘에어프라이어의 오븐화! 고퀄리티의 베이킹’에서는 치즈케이크, 쌀가루 단호박케이크, 수플레 팬케이크, 콘핫도그, 생크림스콘, 단호박 찹쌀파이, 클라우드에그, 카스텔라 생크림케이크, 바나나 오트밀쿠키, 단호박 파운드케이크 등을 소개한다.

Part 4 ‘남녀노소 좋아하는 홈메이드 간식’에서는 김부각, 마늘빵, 버섯과자, 피자식빵, 해시브라운, 달걀빵, 햄치즈토스트, 달걀 삶기, 검은콩볶음, 식빵핫도그, 공갈빵, 찹쌀누룽지, 감자치즈볼, 떡뻥, 치즈볼, 프리타타, 파인애플구이, 딸기롤토스트, 고구마맛탕, 허니버터 치즈브레드, 고구마 치즈스틱, 하이토스트, 군밤, 사과도넛, 식빵러스크, 대추칩, 모닝달걀빵, 아보카도컵 달걀구이, 토르티야(또띠아) 피자, 기름떡볶이, 스모어샌드위치, 연근칩, 브레드푸딩, 베이컨 식빵말이, 달걀샌드위치, 어묵튀김, 마늘쿠루통, 허니버터 두부강정, 군고구마, 단호박구이 등을 소개한다.

Part5 ‘에어프라이어에 돌리면 더욱 맛있는 시판 제품’에서는 팝만두, 핫도그, 치킨너겟, 피자, 냉동 생지 등을 소개한다.

한편 에어 프라이어(air fryer)란 대류 구조를 사용하여 음식 주위로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켜 조리하는 가전제품이다. 팬은 빠른 속도로 음식 주위에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키며 마이야르 반응을 통해 음식을 요리하고 바삭바삭한 층을 만들어낸다.

전통적인 지지기 방식은 음식을 뜨거운 식용유에 완전히 담금으로써 메일리아드 효과를 유도한다. 에어 프라이어는 열을 적용시키고 반응을 내기 위해 최대 200°C(392°F)로 가열된 공기를 순환시키면서 원하는 음식을 얇은 층의 기름으로 코팅함으로써 동작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 기구는 전통적인 딥 프라이어보다 70~80% 기름을 덜 사용하여 감자칩, 닭고기, 생선, 스테이크, 치즈버거, 감자 튀김, 페이스트리와 같은 음식을 프라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에어 프라이어는 온도 및 타이머 조정 기능이 있어서 더 정교한 조리를 가능케 한다. 음식은 드립 트레이가 위에 위치된 조리 바구니 안에 요리된다. 바구니와 내용물은 기름이 골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흔들어주어야 한다. 일부 모델은 조리 과정 중에 음식을 계속 휘저어주는 음식 애지테이터를 통합함으로써 이를 달성하며 다른 제품들의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이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