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54

논문컨설팅 전문기업 지식펜, 영어 논문 교정 ‘콩글리시’ 해결에 박차

기사승인 2020.05.22  17:38:57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정확한 영어는 신뢰를 얻는데 긴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국내 영문에 오류가 많다는 지적이 종종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일명, 콩글리시가 정부의 공식 문서, 학위 논문, 회사 보고서, 제품소개서 등에 많이 발견된다.

한국은 이미 한반도에 갇혀있는 섬이 아니라 경제규모면에서 세계 12위권에 진입해있다. 아울러, K-방역, K-팝, K-패션, K-드라마 등 메이드인 코리아가 전 세계인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러나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은 길거리의 이정표나 지하철 안내문에도 영문 오류들이 많다는 점을 이구동성으로 주장한다.

이러한 가운데 2008년 런던에서 시작한 지식컨설팅 전문회사 지식펜이 12년째를 맞아 한국의 콩글리시 문제 해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식펜 관계자에 따르면 영문의 퀄리티 향상을 위해 역량이 검증된 전문 에디터를 충원하였다고 한다. 이들은 모두 박사학위자이다. 지식펜은 가독성 이론에 근거하여 여러 차례 시험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지식펜의 영어교정 서비스의 질은 전문 에디터들만의 실력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납품하기 이전에 12년 동안 영어논문교정과 6년간의 도서출판을 진행해 온 영국 본사 Natalia 대표의 최종 품질 확인을 거쳐야 한다. 뿐만 아니라 내부 에디터들끼리 별도의 교차검증을 거친 후 최종 보고서를 납품하는 방식이 서비스 품질의 핵심적 요인이다.

지식펜의 영어교정 분야는 학위 논문, SCI 논문, 회사 보고서, 영문 출판 도서 등이다. 특히 SCI 논문 등재를 위해 한글로 준비 후 번역하는 경우 지식펜의 가독성 이론(Legibility Theory)에 맞추어 작성한 뒤 번역해야 등재가능성이 크게 올라갈 수 있다.

지식펜의 가독성 이론은 저자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이 부족할 경우 글의 가독성이 저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펜은 문장에서의 위한 12가지 원칙과 문단에서의 4가지 원칙을 영어권에서 분석하여 발표한 이론이다.

그동안 지식펜은 한국의 영어사용 실태를 여러 차례 지적해 왔다. 심지어 국내 모 국책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영어논문에서 수많은 오류들이 발견되어 이를 공개한 적도 있다. 국가 이미지와 국제 공신력이라는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다.

한편 국내에는 영어교정 서비스 업체들이 여럿 존재하고 있다. 그간 국내 최대 영문교정 서비스 회사로 평가받아온 모 회사는 검증된 영어권 에디터에 의해서가 아니라 과거 영국 식민지였던 인도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논문이나 보고서와 같은 공식 문서들은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다면 오탈자 수정에 그친다.

지식펜 영국본사 Natalia 대표는 “한국이 빠른 속도로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영어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이 차지하고 있는 국제적 위상에 걸맞게 올바르게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 고 의지를 보여주었다. 

ad56
 

이미숙 기자 Kus12suk@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ad45
default_main_ad3
ad3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ad5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