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강연 십시일강 특강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하는 비결은?

코로나19 강사들의 오프라인 강연이 전부 폐강에 안타까워...

온라인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십시일강 무료특강 프로그램을 기획...

1주 만에 참여인원 100여명이 넘어...강사들의 자발적인 재능참여로 진행...

영상교육분야 최고 1인자가 꿈, 월 매출 1억 이상 리더가 되어 복합 센터 세우고 싶어...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강연업계는 모두 중단이 되었다. 이 시기에 ‘십시일강 특강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매주 강사들의 강연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분이 있다. 인생아나운서 김형숙 대표의 이야기이다. 강사들의 오프라인 강연이 폐강되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십시일강 특강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고 한다. 영상교육과 블로그 및 유튜브 관련 교육 등 다양한 마케팅 강연을 기획 및 진행하며 인생아나운서의 삶을 살고 있는 김형숙 대표를 만나보자.

Q. 안녕하세요. 인생아나운서 김형숙 대표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아나운서 김형숙입니다. 먼저 인터뷰요청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저는 1인 기업 성장변화연구소 대표이며 스마트폰동영상전문가 강사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양도성시민순성관, 환경감시봉사단, 바르게살기운동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시대 트렌드에 맞게 IT분야로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디지털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의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연구하며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니어 분들을 위해서 찾아가는 디지털교육 무료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함에 있어 대학에서 미디어영상학과와 대학원에서 평생교육학을 전공해서 그 누구보다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교육자의 자질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다가오는 뉴트렌드시대에 걸맞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인생아나운서라는 브랜드명에 대해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인생아나운서 브랜드명은 송수용 대표님께서 작명해 주셨습니다. 작년에 송수용 대표님의 DID강연코칭을 수강하였습니다. 6주차 과정 중 3주차에 강점을 바탕으로 브랜드명으로 인생아나운서로 정해주셨습니다. 저는 SNS로 라이브방송과 낭독, 동영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제 목소리로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희망과 용기를 주며 복된 소식을 전하는 사람이 될 거라고 기대하셨습니다. 제 목소리를 통해 선향 영향력을 주는 아름다운 사람이 되려고 오늘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소개를 해주시면요?

블로그 교육과 왕초보 분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동영상제작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한 수업을 온. 오프라인으로 병행하며 청소년, 대학생, 장년층과 노년층 등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들을 수평적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SNS, 유튜브가 어렵다고 생각되어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그 누구보다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연구하며 교육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강의 비중을 크게 하여 교육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 저녁 9시에 ‘서로의 나눔이 힘이 되는 강연 십시일강 프로젝트’에 강사님을 초청해서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서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십시일강 특강프로젝트에 대해서 하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소개를 해주세요.

십시일강 프로젝트 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강좌의 위기가 왔음을 직감했어요.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던 저 같은 강사님들의 수업이 폐강되고 있는 것을 보니 안타까운 마음에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있던 줌온라인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오프라인강의만 하시던 강사님들께 무료로 알려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서로의 가지고 있는 재능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고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십시일강 무료특강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줄 몰랐는데 1주 만에 참여인원이 100여명 이상 넘어서 깜짝 놀랐고 강사님들의 자발적인 재능참여로 십시일강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줌온라인 화상강의는 카톡오픈 단톡방에서 무료로 청강할 수 있으며 매주 주일저녁 9시에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십시일강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강사님의 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20~40분정도 나누어 주시면 됩니다. 

Q.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육을 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2년 전에 한양도성 순성관 기록 팀에서 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기록팀 지인을 만나러 **미디어센터에 갔더니 많은 분들이 유튜브 교육을 받고 있었고 많은 관심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잠시 듣는 중에 유튜브크리에이터 교육을 실시해서 다른 분들에게 유익함을 줘야겠다고 생각되어 바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1인 콘텐츠, 1인 미디어시대에 돌입되어 있고 유튜브가 전 세계의 화두인데 너무 어렵다고만 생각을 하기 때문에 미디어를 전공한 전문가로서 시대트렌드에 맞추어 아주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진행하고 있는 유튜브크리에이터 야외수업은 수강생들이 사진과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을 통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행복한 동영상을 완성하며 실시간라이브로 진행하는 브이로그 수업도 합니다. 야외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심신에 힐링과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이 수업을 저와 수강생들이 가장 좋아한답니다.

Q. 인생아나운서 김형숙 대표님의 삶을 바꾼 사람이 있다면요?

제가 만나는 분마다 배울 점이 있어서 저의 삶을 변화시켜 줍니다. 지난해 많은 분들을 만나면서 제 삶의 패턴이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게 변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송수용 대표님, 김형환 교수님, 박대호 대표님, 박현근 코치님 입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은 멘토가 있다는 것입니다. 멘토 없이 혼자서 성장하기는 힘이 들고 지칩니다. 여러분의 멘토를 찾으시고 만나시기 바랍니다. 그중에 한분 1인 기업 1인 교육을 경영하시는 김형환 교수님을 잠깐 소개할게요. 지난해 김형환 교수님을 1인 기업 & CEO 실전경영전략스쿨에서 만났고 1인 기업 성공전략을 통해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초등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꿈을 찾게 하고 사명을 발견하여 참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만들어 주시는 분입니다.

저도 김형환 교수님처럼 사회에 선한영향력을 주며 존경받는 1인기업의 CEO가 되는 게 꿈입니다. 김형환 교수님을 떠올리면 친근한 오빠, 아빠 품속처럼 느껴집니다. 정감이 가는 말투와 사랑의 메신저, 미래를 꿈꾸게 하고 발견하게 해주며 칭찬과 격려해 주시는 모습을 통해 사랑을 배웁니다.

Q. 앞으로 비전과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힐러리 로댐 클린턴은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커다란 야망을 품었을 때라야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개인과 기업의 조직구성원에게 사랑과 열정,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영향력을 줄 수 있는 CEO가 되는 것입니다. 십시일강 프로젝트가 지금은 무료로 진행이 되지만 앞으로는 1만 원정도의 저렴한 수강료를 받아 사회에 힘들고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부문화를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차후에 십시일강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강사 분들은 강의비용을 지불하며 강의 할 수 있는 자리로 하여금 지도자가 먼저 이 사회를 아름답게 가꾸어 가는 재능기부 문화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울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강사 분들께 강의가 연계되어 수익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 중에 있습니다. 우리사회가 행복하게 미소 짓는 그날까지 십시일강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됩니다.

제 꿈은 지금 하고 있는 영상교육분야에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탑이 되어 연매출 10억 이 상 발생하고 비전과 사명을 찾아주어 한 영혼을 살리는 지도자가 되는 것입니다. 1,000평 이상 규모의 10층 건물에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청소년 비전센터와 해외에서 수고하신 선교사님들이 노후에 평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드리고 싶습니다. 책 읽는 대한민국을 위해 도서관카페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센터를 세우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봄맞이를 마스크 쓰고 하기는 처음입니다. 코로나19로 우리의 마음은 착잡하고 미래를 알 수 없어 심히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지나가리라’ 모든 것이 지나갑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조금만 참고 견디세요. 우리가 함께하면 코로나19 이겨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당신에게 지금이 위기라고 생각하십니까? 지금이 기회입니다. 부자들은 지금이 기회라고 말합니다. 그동안 꿈만 꾸고 미처 실행하지 못했던 것을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지금이 당신에게 위기라면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성공한 사람들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고 일어섰으며 발판으로 삼았습니다. 남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발견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오늘은 내게 숨겨진 재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서로의 나눔과 성장을 통해 힘이 되는 강연 십시일강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십시일강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이 사회를 밝고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강사 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구로 꾸준히 지속 될 수 있도록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응원해 주세요. 끝으로 인터뷰를 요청해 주신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