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남 대표, ‘청년관광 리더십 구축 트레이닝’ 강연 진행

27일 한국관광공사는 미래 관광산업 진출을 꿈꾸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 글로벌 청년 리더 관광캠프(2016 Global Young Leaders Tourism Camp)’를 개최했다. <사진=김종남 제공>

[한국강사신문 김세영 기자] 글로벌 시대로 변해가는 요즘, 한국관광공사는 미래 관광산업 진출을 꿈꾸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 글로벌 청년 리더 관광캠프(2016 Global Young Leaders Tourism Camp)’를 개최했다.

7월 27일 전국대학교 쿨하우스 교육연수원 2층 대강의실에서 열린 이번 캠프는 메타컨설팅 김종남 대표가 ‘청년관광 리더십 구축 트레이닝’이란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쳤다. 국내외(한국,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콜롬비아, 태국 등) 관광전공 대학생 영어 우수자 55명을 대상으로 차세대 관광분야 리더가 될 수 있는 꿈과 비전을 제시했다.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생각을 공유하며, 관광분야에 대한 더 넓고 새로운 시각을 접한 시간이 마련됐다. <사진=김종남 제공>

모든 진행이 영어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관광분야에서 필요한 리더십 모델링과 자신의 리더십을 성찰하고 향후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생각을 공유하며, 관광분야에 대한 더 넓고 새로운 시각을 접했다. 또한, 리더십, 협동심, 글로벌 마인드 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기존에 갖추고 있는 관광지식을 심도 있게 정리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장래에 호텔, 관광 관련 공공기관 근무, 관광분야 벤처사업, 여행사 근무 등을 희망하고 있으며, 대체로 ‘해외에서 일하고 싶다.’, ‘국가의 리더가 되고 싶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이번 청년관광리더십 교육이 학생들에게 더 큰 꿈을 갖게 하고, 향후 구체적으로 진로를 계획해나갈 수 있도록 자극하는 시간이 됐다.

한편 김 대표는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조직개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리더십·조직관리·조직개발·영어강의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메타컨설팅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20년간 조직 내·외에서 교육, B2B 영업, 비즈니스 관리, 협상, 영업 전략, 노사 관계 등을 담당했으며, 코넬대학교에서 인사관리 자격 과정을 이수하기도 하였다. 임원·전략적·팀장·중간관리자·여성리더십, 리더십과 팀 성과 향상 등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코리아 타임스〉에 ‘수평적 조직 문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약 20여 편의 영어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수상경력으로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단과대 수석(HIGHEST GPA)졸업 및 ‘임원의 리더십 개발’을 주제로 우수 논문상이 있다. 저서로는 <회의없는 조직 :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드는 퍼실리테이션의 모든 것>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