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6년 개항 이후 재미난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서울 야구의 역사를 소개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서울시는 서울역사편찬원이 1876년 개항 이후 오늘날까지 서울이라는 공간 안에서 야구의 역사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쉽고 재미있게 서술한 『서울의 야구』를 16일(월)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서울시청>

이 책은 서울의 문화를 알기 쉽게 서술하는 <서울문화마당> 시리즈 제13권으로, 야구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많은 저서를 집필한 것으로 잘 알려진 김은식 스포츠 칼럼니스트가 저술했다.

『서울의 야구』는 총 4장 ①개항기 서울의 야구 ②일제강점기 서울의 야구 ③해방 이후 서울의 야구 ④잠실야구장의 개장과 프로야구로 구성되어있으며, 다양한 참고 사진이 함께 수록돼있다.

1958년 10월 28일 메이저리그 정상급 선수들로 구성된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가 주전 멤버를 그대로 포함한 채 실질적인 한국 올스타팀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군’과 경기를 벌였다.

이날 경기 개막 전에 이승만 대통령이 시구했는데, 이는 우리나라 대통령 시구의 역사를 시작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방한 경기 개막 전 이승만 시구<사진=서울시청>

모화관, 훈련원, 인사동에서 시작된 서울 야구의 기원, 일제강점기 학생야구의 시대와 홈런왕 이영민, 해방 이후 청룡기와 황금사자기, 잠실야구장의 개장과 프로야구의 탄생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서울의 야구』는 서울 시내 각 도서관과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history.seoul.go.kr)에서 e-book으로 읽을 수 있으며, 시민청 서울책방에서 구매(10,000원)할 수 있다.

김우철 서울역사편찬원장은 “익숙하고 가볍게만 즐겨왔던 야구가 서울이라는 공간에서 역사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쉽고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