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미국에서는 하버드나 스탠퍼드 MBA 학위 소지자들이 월스트리트를 외면하고 구글, 아마존 등에서 PO가 되기 위해 진로를 바꾼 지 오래됐다. 한국 역시 최근 몇 년 사이에 배달의민족이나 토스 같은 유니콘 회사, IT 스타트업, 심지어 삼성전자나 한화 그룹 같은 대기업도 앞 다투어 PO를 채용하는 중이다. 그런데 PO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고, PO로서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찾기도 어렵다. PO로 채용되는 이들도 PO가 정확히 무슨 업무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저서 <프로덕트 오너(세종서적, 2020)>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최고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PO의 비즈니스 전략을 알려주는 국내 최초의 책이다.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30인’에 선정된 쿠팡 PO로, 넥슨 지주사 NXC에 인수된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 사장을 역임하기도 한 저자는 이 책에 그동안 축적한 프로덕트 관리 노하우를 녹여내 프로덕트 오너의 세계와 서비스 만드는 원칙에 대해 말한다. 각 챕터별로 내세우는 원칙이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자일 방식을 통한 프로덕트 개발 사례를 다양하게 소개한다.

우리 주변 곳곳에서 디지털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몇 년 전과 비교해보면, 음식을 주문하는 방식이 바뀌었고, 은행 업무를 보는 방법도 변했으며, 쇼핑 방식도 달라졌다. 우리의 삶은 다양한 프로덕트 덕분에 개선되고 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기술을 통해 눈에 안 보이는 곳에서 프로덕트가 우리를 더 편한 삶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프로덕트의 경쟁력이 결국 회사의 경쟁력인 이 시대에, 프로덕트를 책임지는 PO의 중요성 역시 더욱더 커지고 있다.

이 책은 날이 갈수록 편해지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상세하게 알려주는 국내 최초의 도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책임지는 사람이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부터 시작해서, PO가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기획, 분석, 디자인, 개발, 실험, 론칭에 이르기까지 애자일 전략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설명한다. 프로덕트를 담당하는 PO는 물론, 경영인과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유용한 정보로 채워져 있어 IT 프로덕트와 상관없는 업계의 직장인은 물론, 우리가 사랑하는 서비스가 도대체 어떻게 개발되는지 알고 싶은 독자에게 신선한 시각을 제공해줄 것이다.

저자 김성한은 쿠팡의 프로덕트 오너(PO)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지가 선정한 가장 스마트한 기업이자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로부터 투자받은 쿠팡의 혁신 중 하나로 알려진 서비스를 책임졌다. 재직 중 2017년 [포브스Forbes]지가 발표한 [아시아 30세 이하 30인(30 Under 30 Asia)]에 선정되었다.

그 후 넥슨 지주회사 NXC가 당시 국내 스타트업 역사상 최고액으로 인수한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의 프로덕트 디렉터로 영입됐다. 이듬해 코빗의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후 다시 쿠팡으로 돌아와 로켓배송과 물류 부문의 기술 개발 및 데이터 사이언스 조직을 담당하는 PO가 되었다. 그동안 축적한 프로덕트 관리 노하우를 『프로덕트 오너』를 통해 공유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