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천그루숲이 출간한 『생각정리스피치(복주환 지음)』가 출간된 지 한 달여 만에 네이버 스피치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는 방법을 전하는 『생각정리스피치』는 생각정리연구소 복주환 작가가 생각정리를 통해 스피치를 잘 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한 도서다. 김미경, 김창옥, 설민석, 조승연, 손석희 등 대한민국 스타강사들의 <스피치 대본>을 전격 분석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된 책에는 ‘지금 즉시 머릿속을 정리해 말을 잘할 수 있는 비법’이 담겨있다. 제1장은 스피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각정리가 왜 필요한지 설명한다. 저절로 외워지는 대본 만들기, 말을 잘할 수 있는 추월차선을 타는 법, 스타강사들의 대본을 분석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이 나온다. 제2장은 스피치의 시작과 마무리 방법을 소개한다. 기분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자기소개, 오프닝 멘트를 10가지 버전으로 만드는 방법, 상대의 마음을 확실히 사로잡는 엔딩 기술 등이 나온다.

제3장은 본론을 만드는 방법이다. 질문을 통해 스피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만드는 법, 상대의 뇌에 꽂히는 7가지 설명의 기술, 스타강사들의 대본에 숨겨져 있는 비밀 등이 나온다. 제4장은 자료 수집 방법이다. 스피치 실력은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다. 자료는 어디서 찾을까? 스피치에 어떻게 활용할까?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필자의 모든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았다. 제5장은 필자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스피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공개한다. 스피치를 요청받으면 누구나 두렵다. 그 과정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생각이 어떻게 말이 되는지 그 과정을 정리했다.

복 작가는 EBS 교육방송 진행자를 시작으로 현재 법무연수원 초빙교수로 위촉되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라는 검사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삼성전자와 포스코, GS리테일, 현대경제연구원, 현대백화점그룹, 한라그룹, 외교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국내 유수의 기업과 공공기관을 비롯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등 대학 교직원 및 학생을 위한 생각정리 교육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했다. 최근 삼성전자 경력 및 신입사원 1,800여명을 대상으로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의 기술'을 주제로 강의하며 학습자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한편 2017년에 출간된 ‘생각정리스킬’은 네이버 자기계발/실용서 분야 1위 베스트셀러로 선정되었고, 교보문고 시선집중 자기계발서, YES24 기획서/아이디어/보고서 분야 1위 선정 및 태국과 대만에도 번역 출간되며 화제를 모은바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