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

[한국강사신문 김순복 시민기자] 코리안 특급 박찬호(47) 선수가 마지막 소속팀이자 고향 팀인 한화 후배들을 위해 1일 강사로 나섰다. 

박찬호는 지난 15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피오리아에서 진행 중인 한화 스프링캠프 오후 훈련이 끝난 뒤 미팅룸에서 후배들을 위한 강연을 진행했다. 한국인 최초의 빅리거로서 메이저리그 동양인 최다승(124승) 기록을 일궈 가면서 스스로 깨닫게 된 다양한 노하우를 풀어냈다.

박찬호는 이날 강의에서 야구를 대하는 태도부터 나날이 성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생각의 차이가 행동의 차이를 만들고, 행동의 차이가 결국 야구 인생을 바꾼다."며 "야구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절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각자가 간절함을 갖고 야구에 몰입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박찬호는 팀 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야구는 단체 종목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잘 던지는 투수 한 명 때문에 이길 수 있는 경기도 있겠지만, 그 한 명이 우승까지 하게 해줄 수는 없다."며 "소통을 통해 서로를 아끼고 이해하며 강한 팀워크를 다져야 한다."고 전했다.  

전체 선수 교육 후에는 투수 20여 명을 대상으로 한 특강이 이어졌다. 강연 마무리에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많은 후배 선수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한화 관계자는 "강연에 참석한 선수들이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고 전했다. 

주장 이용규는 "유익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며 "후배 선수들도 박찬호 선배님의 강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