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배광록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여성의 75%이상이 일생에 한 번 이상 질과 외음부의 염증을 겪는다. 이 중 45%가 1년에 2회 이상 재발하는 등 여성에게 질염은 흔히 재발된다.

정상 질 분비물의 색은 희거나 무색투명하며 약간의 점액성을 띤다. 배란기에 질 분비물의 양이 늘 수 있으며 이러한 배란기 냉은 정상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질분비물(냉)의 양, 색, 점도, 냄새 등의 변화가 있을 때에는 염증을 의심할 수 있다.

질 분비물(냉대하)이 많아진 경우, 냉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시큼한 냄새 등), 냉의 색이 짙고 끈적한 경우, 배뇨통이 동반되는 경우, 성교통이 동반되는 경우, 소양감이 있는 경우 등 모두 질염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질염에는 칸디다 질염,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위축성 질염 등이 있다. 위축성 질염은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질건조증이 발생하면서 병행되는 질염이다. 칸디다 질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염으로 곰팡이균인 Candida albicans이 음부에 서식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여성의 75%에서 발생하고 이 중 5~10%에서는 반복적으로 감염될 만큼 흔하다.

주로 냉이 많아지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증상을 나타내는데, 냉의 색은 짙고 하얀색이며, 두부 찌꺼기 혹은 우유 뭉친 모양을 나타낸다. 외음부가 가려움증으로 인해 붓거나 염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에 의한 감염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것으로 남녀가 함께 치료받아야 하는 질염이다. 악취가 나고 거품이 있는 희거나 누런 분비물이 나오고 외음부의 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고 ,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정상 유산균인 락토바실리가 없어지면서 질 내 산성 환경이 불균형해져서 발생하는 질염이다. 질 분비물이 누렇게 나오거나 회색의 냉으로 나오고 생선 비린내가 난다.

이러한 질염은 피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호발하고, 피임약의 장기 복용, 과도한 질 세정제의 사용, 잦은 성관계, 피임기구의 사용 등으로 생길 수 있다.

인애한의원 노원점 김서율 대표원장

질염이 발생하였을 때 복용하는 항생제 혹은 항진균제는 바이러스나 균을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체내의 유익균도 함께 제거하므로,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질 내 유익균이 줄어들고 유해균이 늘어나면서 질염의 재발이 쉽고 만성 질염이 될 수 있다.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질염의 재발이 쉬우므로 면역기능을 개선하는 치료가 필수이다. 질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골반염, 자궁 수술 후 감염 증가, 조산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한방치료에서는 질염을 냉대하증으로 보고, 痰積(담적), 痰濕(담습), 濕熱(습열), 脾虛(비허) 등의 원인으로 구분하여 치료한다. 한약, 침, 전기침, 약침, 봉침, 좌훈, 불부항, 쑥뜸, 추나요법을 통한 골반교정 등을 통하여 자궁,질,골반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고 따뜻하게 순환시켜주어 질 내 환경을 정상 상태로 만들어 준다. 증상을 없애는 것 뿐 아니라 면역력 강화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하다.

배광록 칼럼니스트는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부인과학교실 박사과정중이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기능적 뇌척주요법 고위자과정을 수료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칼럼니스트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