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천천히 꿈을 이룬 공영쇼핑 성문희 쇼호스트

왼쪽부터 조민지 쇼호스트, 송희영 원장, 우설리 부원장 성문희 쇼호스트 <사진=김효석 송희영 아카데미>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랜 시간 동안 꿈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도전해서 마침내 쇼호스트 입문의 꿈을 이룬 공영쇼핑의 성문희 신입쇼호스트를 만났다.

이태백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십대 태반이 백수인 어려운 취업 시장. 나도 할 수 있냐며 다들 포기할 시간에 머뭇거림 없이 과감히 꿈에 도전한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안녕하세요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감 부탁드립니다.

A.안녕하세요 이번 공영쇼핑 공채에 최종 합격한 성문희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방송을 준비했던 사람은 아닙니다. 승무원 생활을 하던 중 쇼호스트라는 목표가 생겨서 도전하게 됐고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결국은 합격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쁩니다.

<사진=김효석 송희영 아카데미>

Q.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하셨는데 준비 기간이 길었나 봅니다.

A.2년 반 정도 준비한 것 같습니다. 2017년 겨울에서 봄 사이에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 같습니다. 시작하고 1년 정도 서류전형에서 정말 많이 떨어졌던 것 같아요.

그때는 왜 떨어지는지 답답하고 막막했는데, 지나고 보니 왜 떨어졌는지 알겠더라고요. 운이 없어 떨어진 게 아니라 떨어질 만한 영상이었습니다. 어떤 건 목소리가 이상하고, 어떤 건 너무 딱딱하고요.

Q. 처음부터 방송을 준비했던 사람이 아니라서 어려움이 많으셨을 것 같은데, 본인의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셨나요?

A.아무래도 방송인 출신이 아니다 보니 방송경력이나 경험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카메라 앞에 설 기회가 없다는 게 참 답답했죠. 그래도 김효석 송희영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진출 오디션을 통해 조금씩 기회를 만들었고, 노래자랑이나 무대 경험 등을 쌓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Q.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던 것 같은데, 가장 힘들었던 점은 어떤 걸까요?

A.막막함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쇼호스트 학원 비용 부담도 있었고요. 초반에는 “내가 될 수 있을까?” “할 수 있을까?” 이런 막막함이 있었고, 조금 시간이 흘러 결과가 보일 때쯤에는 결국 내가 해낼 수 있겠냐는 생각이 들어 힘들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김효석 대표님과 송희영 원장님이 항상 힘내라고 될 수 있다고 응원하며 마음을 다잡아 주셨어요.

Q. 그런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A.그동안 보내온 시간에 믿음이 있었습니다. 제가 열심히 연습한 예전 동영상을 보며 힘을 냈습니다. 지금은 비록 보잘 것 없지만, 이 노력이 헛되지 않을 거라는 믿음이 큰 힘이 됐습니다.

Q. 합격을 위해 큰 노력을 하셨을 텐데요.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에게 알려줄 노하우가 있을까요?

A.일단 연습을 많이 해야 해요. 특히 제가 다녔던 김효석 송희영 쇼호스트 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스페셜 레슨은 꼭 들어야 하는 수업인 것 같아요. 학원생들에게 수업비용은 만만치 않은 부담으로 다가오는데, 수료생 모두에게 기간의 제한 없이 들을 기회를 주는 스폐셜 레슨은 정말 황금 같았습니다. 스페셜 레슨을 통해 현직 쇼호스트분들과 송희영 원장님, 최진 부원장님의 피드백을 듣고 그 앞에서 연습해 보는 시간은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하루에 영상 하나씩 찍었는데 마음에 들 때까지 찍고 또 찍으며 연습했습니다. 그 영상들이 모여 피티 실력이 조금씩 올라간 것 같습니다.

왼쪽부터 김효석 대표, 조민지 쇼호스트, 성문희 쇼호스트, 우설리 부원장 <사진=김효석 송희영 아카데미>

Q. 이제 곧 출근하실 텐데, 어떤 쇼호스트가 되고 싶나요?

A.면접에서도 말했던 것 같아요. 저는 사람들의 노고를 알아주는 쇼호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쇼호스트 준비 기간 동안 일을 했던 곳이 있는데 그곳에서도 작은 모바일 방송을 했습니다. 그 방송 하나를 만들기 위해 직원 모두가 애쓰는 것을 보고 그 정성과 노력을 알아주는 진행자가 되고 싶다고 마음먹었다. 함께 일하는 스텝뿐 아니라 상품을 제작하는 회사의 노력을 알아주는 쇼호스트. 그 진심이 있을 때 방송과 상품을 더 소중하게 대할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쇼호스트를 꿈꾸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A.정말 연습을 많이 해야겠지만 특히 목소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쇼핑호스트는 외형적인 모습보다 목소리가 노출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신뢰감 줄 수 있는 목소리, 개성 있는 목소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모든 방송에서 기본이 되는 목소리를 놓치지 말고 기본부터 충실히 연습해서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어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