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EBS 명의] 예병석 교수와 서상원 교수의 ‘건망증과 치매사이, 경도인지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

기사승인 2019.08.30  21:10:00

공유
default_news_ad1
예병석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임상조교수 <사진=EBS 명의>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30일(금) 21시 50분 EBS <명의>에서는 예병석 교수와 서상원 교수의 ‘건망증과 치매사이, 경도인지장애’가 방송된다.

‘전화기를 어디에 뒀었지?’ ‘현관 비밀번호가 뭐였지?’ 오늘도 깜빡하셨습니까? 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여기는 건망증.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심해진다면 단순한 건망증이 아닐 수도 있다. 그렇다면 나이 때문에 생긴 단순한 증상인지, 병으로서의 증상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노후를 맞이하면서 대부분의 사람이 두려워하는 치매. 치매로 가는 시간을 늦출 수 있다면? 치매 전 단계, 경도인지장애!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치매와 치매로 가기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치료할 방법은 무엇일까? 자꾸 깜빡깜빡 잊어버린다면 <명의 - 건망증과 치매 사이, 경도인지장애> 편에서 알아보자.

△떨어지는 기억력, 나이가 들어서 생긴 증상일까? :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조금씩 나빠졌다고 생각했던 이현숙 님. 하지만 최근 치매 센터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라는 권유를 받아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경도인지장애 단계.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생각했지만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라는 판정을 받아 당황스럽기만 하다.

경도인지장애가 의심돼 병원을 찾은 전은영 님은 작년부터 단어가 머릿속에서 입 밖으로 나오지 않는 증상을 겪었다고 한다. 검사 결과 양성 건망증으로 나왔다! 기억력이 떨어졌던 이유는 노화로 인한 증상이었다.

서상원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임상조교수 <사진=EBS 명의>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기억하려고 노력을 하면 양성 건망증은 완화가 된다. 같은 기억력 저하를 겪었던 두 환자. 한 사람은 경도인지장애, 한 사람은 양성 건망증.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볼 만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경도인지장애,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집도 기억을 못 할 정도로 증상이 심했던 박찬순 님. 여러 병원에 다녔지만 치료할 수 없다는 이야기만 들었다. 고쳐지지 않는 경도인지장애 증상 때문에 사회생활은 거의 접어야 했다. 본인도 힘들지만 지켜보는 가족들 또한 절망스럽고 답답했다.

하지만 정확한 병명을 알고 난 후, 증상에 맞춰 약을 쓰기 시작하자 점점 호전되기 시작했다. 경도인지장애는 달라지는 증상에 따라 처방하는 약도 달라지기 때문에 증상이 호전됐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그렇다면 여러 병원에서 알 수 없었던 박찬순 님의 병명은 무엇일까? 약물 치료를 하면 경도인지장애는 무조건 좋아지는 것일까?

<사진=EBS 명의>

△노후를 맞이하면서 오는 경도인지장애 : 경도인지장애의 종류는 알츠하이머성 경도인지장애, 루이소체/파킨슨 경도인지장애, 혈관성 경도인지장애가 있다. 알츠하이머성 경도인지장애와 루이소체/파킨슨성 경도인지장애는 뇌에 단백질이 쌓이는 부위가 다르며, 혈관성 경도인지장애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과 같은 혈관성 질환에 오래 노출되면 발생한다.

다양한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만큼 원인도, 증상도, 치료 방법도 다르다. 경도인지장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의 변화를 느끼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 본인, 주변 가족들이 증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야 한다. 쉽게 넘기는 건망증. 내가 느끼고 있는 증상이 건망증인지, 경도인지장애인지 살펴봐야 한다.

ad45
 

정헌희 기자 gaeahh17@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8
ad51
ad49
default_news_ad3
ad37
ad41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ad39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