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코엑스에서 ‘국제방송영상마켓 2019 개막’

기사승인 2019.08.19  14:02:00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주관하는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BroadCast WorldWide) 2019’가 8월 20일(화)부터 23일(금)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은 국내의 우수한 방송영상콘텐츠를 세계 시장에 소개하고, 해외수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국내 최대 방송영상 국제시장이다. 2001년에 시작해 올해 19회를 맞이한 이 행사는 해마다 큰 성장세를 보이며 우리나라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을 견인해왔다.

올해는 드라마 위주로 해외에 소개하던 기존 행사 틀에서 벗어나 참여 콘텐츠의 폭을 넓힌다. '콘텐츠, 세상과 연결하다(Content, Connecting the World)’를 주제로, ‘웹툰’ 등 다양한 분야의 대중문화와 결합해 한국인의 삶을 조명하고 있는 우리 방송콘텐츠를 소개할 계획이다.

특히 방송영상 분야의 해외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구매력이 높은 해외 핵심 구매자를 대상으로 주요 방송사 및 제작사들이 신작 발표회를 진행한다.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방송콘텐츠 신작 발표회(Pitching & Screening)’에서는 신작의 선판매와 투자 유치도 지원한다.

전 세계 40개국, 200여 개의 방송 관련 기업 대거 참여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방송영상업계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전통적인 핵심지역뿐만 아니라 우리 콘텐츠의 수요가 높은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의 구입 기업을 초청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북유럽 최대 배급사인 ‘에코 라이츠(Eccho Rights)’, 중국 최대 영상플랫폼 ‘아이치이(iQIYI)’, 홍콩의 아시아권 최대 미디어그룹 ‘피시시더블유(PCCW)’, ‘대만 드라마제작사연합(Taiwan Drama Production Industry Federation)’ 등이 대규모 독립관(부스)으로 참여한다. 이 밖에도 미국,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칠레, 브라질, 터키 등, 전 세계 40개국, 200여 개 매체(미디어), 방송 유통 관계자 2,600여 명이 이번 행사에 함께한다.

‘세계적 방송제작형식(포맷) 학술대회’, ‘뉴미디어 학술대회’, ‘방송작가 국제토론회(포럼)’ 등 다양한 연계 행사 진행

이번 행사가 열리는 기간 동안 세계적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연계 행사들도 이어진다.

8월 20일(화)에는 세계적인 방송 제작형식(포맷) 흐름을 전망할 수 있는 학술대회와 시연회 등이 열린다. 학술대회에서는 해외에서 한국적 제작형식(포맷)의 성공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는 미국판 복면가왕(The Masked Singer)의 제작자 크레이그 플레스티스(Craig Plestis)를 비롯한 세계적 전문가들이 참여해 유럽, 북미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협력모델과 세계적 동향 등을 소개한다.

또한 방송영상 분야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 현황과 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기술, 방송영상콘텐츠의 진화 등을 전망하는 ‘뉴미디어 학술대회(8. 21.~23.)’가 총 8개의 주제로 운영된다. ‘뉴미디어 학술대회’에서는 전문가들이 지상파 3사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인 ‘푹(POOQ)’과 에스케이텔레콤(SKT) ‘옥수수’의 통합법인인 ‘콘텐츠연합플랫폼’의 출범이 산업에 미칠 파급 효과와 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콘텐츠 전략 등에 대해 발표한다.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을 발굴해 시상하는 ‘뉴미디어콘텐츠상’ 시상식도 열린다.

BCWW 온라인 동영상(뉴미디어) 학술대회(콘퍼런스) <자료=문체부>

8월 21일(수)에는 방송영상 창작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송작가 토론회(포럼)’가 열린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작가의 확장성: 국경을 넘는 드라마’를 주제로 최근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한국 드라마 재구성(리메이크) 작품 ‘시그널’, ‘보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국제 재제작 현황을 다룰 예정이다.

이외에도 사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 만화&이야기(스토리) 시연회·사업 상담, ▲ 국제 제작형식(포맷) 기획안 발표회, ▲ 찾아가는 방송 분야 무료법률 상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외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은 누구나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19’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번 행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대표 누리집(www.bcww.kr) 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45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8
ad51
ad49
default_news_ad3
ad37
ad41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ad39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