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은 혹서기 무더위를 맞이하여 시원하게 여름을 즐길 수 있는 ‘국립전주박물관 워터파크: 휴가와 피서를 박물관으로 오세요!’를 오는 7월 20일 토요일부터 9월 15일 일요일까지 매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전주박물관 야외마당에서 상설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한여름의 무더위를 씻어줄 놀이체험과 시원한 쉼터의 공간을 제공한다.

더위를 가시게 할 신나는 놀이체험으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물총 놀이를 준비하였으며, 일반 물총은 물론 전통 물총인 대나무 물총까지 상비되어 있어서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라면 언제든 이용할 수 있어 여름방학 아이와 가볼만한 곳이다.

특히, 대나무 물총은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체험 공간도 운영하며, 대나무를 이용해 전통 방식으로 물총을 제작한 후 기념으로 가져갈 수도 있다.

풀장 튜브를 박물관 야외마당에 비치하여 물총에 필요한 물을 구비함은 물론 물놀이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물놀이로 젖은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야외 탈의실 설치뿐만 아니라 안전 요원 배치, 하루에 한 번씩 물대포를 시원하게 쏘아 올리는 등 박물관을 여름에 걸맞은 놀이문화의 터전으로 만들 예정이다.

한편, 지친 심신을 달랠 수 있는 쉼터의 공간도 박물관에서 찾을 수 있다. 박물관 야외 정원에 위치한 솔밭에 10여 개의 해먹을 설치하여 여유롭게 쉴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하고, 차양을 통해서 쏟아지는 햇볕을 막아 시원한 그늘을 선사한다. 뜨거운 태양을 피해서 걸을 수 있도록 박물관 입구에서부터 본관까지 대형 양산이 이어진 그늘 길을 설치하고, 박물관을 자유롭게 거닐 수 있도록 양산도 비치할 계획이다.

국립전주박물관의 이번 행사는 고리타분하고 수동적인 박물관의 고정 이미지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능동적인 박물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을 마련할 것으로 본다. 나아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나서 세대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같은 체험과 편의 시설은 모두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박물관 누리집(jeonju.museu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