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EBS 명의] 정형외과 최창혁 교수의 “오십견·어깨 통증 등 당신의 어깨가 아픈 이유”

기사승인 2019.05.24  09:05:00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24일(금) 21시 50분 EBS1 <명의>에서 ‘당신의 어깨가 아픈 이유, 어깨 통증’이 방송된다. 가족을 돌보느라, 일을 하느라, 삶의 무게를 버텨온 당신의 어깨가 위험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약 195만 명이었던 어깨 통증 환자 수가 2018년 약 226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어깨 통증을 일시적인 근육통이나 단순 어깨 결림, 혹은 노화에 따른 동결견(오십견)으로 오해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인체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해 움직임이 가장 많은, 그래서 가장 중요한 어깨! 우리의 어깨는 왜 아픈 것일까?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동결견(오십견), 어깨 충돌 증후군, 회전근 개 파열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만 그에 따른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어깨 통증의 비수술적 치료인 주사, 운동 치료부터 수술적 치료인 인공관절까지 건강백세를 위한 어깨 건강의 최선의 선택! 정형외과 최창혁 교수와 함께 알아보자.

△주사 치료? 제대로 하자! : 대학입학사정관으로 일하고 있는 50대의 여성 환자. 늘 마이크를 들고 강의를 하다 보니 오랜 시간 어깨를 사용한다. 또, 강의 준비를 하느라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한다. 4년 전부터 어깨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았으나 나아지지 않았다.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 보니 결국 여덟 군데의 병원을 다녔다. 동결견(오십견)을 진단받고 도수 치료나 주사 치료를 받았지만 그때 뿐. 다시 통증은 시작되었다. 그녀처럼 많은 환자들이 주사 치료를 여러 차례 받은 경험이 있다.

주사를 맞아도 어깨 통증은 왜 재발하는 걸까? 그 이유는!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서이다. 통증 완화를 위한 주사 치료의 진짜 목적은 염증을 치료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진=EBS>

그러나 사람들은 주사를 맞고 통증이 없어지니 나았다고 생각하여 어깨를 전처럼 무리하게 사용한다. 거기서 다시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 그러다 보면 회전근 개 부분 파열이 전 파열이 되기도 하고, 관절낭이 굳어 움직이기만 해도 아픈 동결견(오십견)이 되기도 한다.

주사 치료의 목적인 운동을 놓치고 주사만 맞으니 어깨 통증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것. 여기 올바른 주사 치료로 어깨 통증에서 해방된 사례가 있다.

30년째 간판 제작일을 하는 40대의 남성 환자는 석회성 건염으로 병원을 찾았다. 석회성 건염은 형성기, 휴지기, 용해기로 나뉜다. 석회가 녹는 용해기 때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그는 주사를 맞아 통증을 가라앉히고, 동시에 운동 치료를 시행했다. 4개월이 지난 지금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지 않고 아주 편안하게 잘 수 있어 행복하다 말한다.

주사를 맞았다고, 어깨가 아프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다. 반드시 운동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깨에 좋은 운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 주사 치료와 함께 해야 할 운동법까지 소개한다.

△같은 진단! 다른 치료? : ‘갑자기 팔을 들 수 없었다.’ 두 명의 환자가 같은 증상을 호소했다. 그리고 두 환자는 같은 진단을 받았다. 회전근 개 파열.‘회전근 개’는 어깨 관절은 안정시키기 위한 근육과 힘줄의 조합을 말한다.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총 4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4개 근육의 힘줄이 끊어져 생기는 게 ‘회전근 개 파열’ 이다.

<사진=EBS>

한 명은 수술했고, 다른 한 명은 주사와 운동 치료만 하기로 했다. 같은 상황인데 왜 다른 치료를 하는 것일까? 68세의 여성 환자는 과거에 팔을 많이 쓰는 일을 했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일을 하지 않아 일상생활만 유지하는 상태이고, 수술을 최대한 피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주사와 운동 치료를 결정하였다.

73세의 여성 환자는 라인댄스를 하며 취미생활을 하고 있고 더 적극적인 일상생활을 원해 수술하기로 결정하였다. 명의는 어깨 통증에 따른 치료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평소 생활,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삶을 살기를 원하느냐 까지 포함하여 결정한다고 한다.

EBS 명의 <당신의 어깨가 아픈 이유 – 어깨 통증> 에서는 일상을 위협하는 ‘어깨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이 방송된다. 

ad45
 

정헌희 기자 gaeahh17@gmail.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8
ad51
ad49
default_news_ad3
ad37
ad41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ad39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