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머릿속 청소만 잘해도 인생이 한결 가벼워진다!” 신간도서 『내 머릿속 청소법』

기사승인 2019.05.22  15:43:00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치워야 하는데 귀찮아서….” 집이나 창고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어지러운 방보다 더 산만한 내 머릿속은 쏟아지는 업무와 고민 때문에 터지기 일보 직전이다. 머릿속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간이라 정리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중요한 일을 깜박 잊는다거나 윗사람에게 횡설수설 보고하다가 지적받은 경험이 있다면 이는 머릿속 청소가 필요하다는 증거다. 심리학자 샤드 햄스테더(SHAD HELMSTETTER) 박사에 따르면 인간은 하루에 5만~6만 가지 생각을 떠올린다고 한다. 그러니 생각을 정돈하지 않으면 중요한 정보가 구석으로 밀려나버린다.

“머릿속 청소만 잘해도 인생이 한결 가벼워진다! 업무는 절반으로 줄이고 효율은 두 배로 높이는 비결”

신간도서 『내 머릿속 청소법: 생각의 짐을 버리고 업무와 일상을 단순하게 정리하는(책들의정원, 2019)』의 저자 김경록 생각코치는 머릿속을 청소하고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3단계 법칙을 제시한다. 1단계는 ‘감정의 쓰레기를 버릴 것’이다. 부정적 감정과 사고는 자유로운 생각과 행동을 가로막는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오는 고로케집 사장과 홍탁집 아들의 경우가 그러했다. 그들은 백종원 대표가 어떤 솔루션을 권해도 ‘가게가 너무 좁다’거나 ‘불가능하다’는 식으로 핑계를 대거나 말로만 대답하며 실제로는 행동하지 않았다.

이렇듯 변화가 필요한데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부정적 감정이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백종원 대표는 이 점을 간파하고 홍탁집 아들에게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홍탁집 아들은 그동안 식당일을 내심 못마땅하게 여기던 태도를 버리고 새벽부터 출근하는 성실함을 보였다. 마음정리를 통해 행동이 바뀐 것이다.

머릿속 청소를 위한 2단계는 ‘생각을 분류할 것’이다. 저자는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최고의 방법으로 ‘생각도구’를 추천한다. 우선 마인드맵, 로직트리, KJ법과 같은 기법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 빌 게이츠(Bill Gates)와 세계적 컨설팅 회사 맥킨지도 애용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생각을 ‘서랍’에 보관해야 한다. 인기 프로그램인 에버노트(EVERNOTE)나 다이나리스트(DYNALIST)를 이용하면 서랍에 물건을 정리하듯 생각을 차곡차곡 분류했다가 언제든지 필요할 때 바로바로 꺼내 보일 수 있다.

머릿속 청소법 3단계는 ‘말과 글로 완성할 것’이다. 내 머릿속에 빛나는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나 혼자 떠올리고 말 생각이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 자기 자신과 대화한다. 생각은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될 때 비로소 완성된다. 이 책은 이메일, 보고서, 기획서, 계획서 쓰기는 물론 준비 없이도 즉석 스피치에 성공하는 비법을 알려준다. 생각이 바뀌면 습관이 달라지고, 습관이 달리지면 인생이 변화한다. 『내 머릿속 청소법』이 당신의 새로운 삶을 응원할 것이다.

저자 김경록은 국내 1호 생각코치이자 생각코칭컴퍼니 대표다. 생각코칭컴퍼니는 스마트워크와 디자인씽킹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생각을 넘어 삶의 변화를 이끄는 방식을 연구한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번아웃(BURNOUT)을 겪고 있거나,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면 내 머릿속 생각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DB생명,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외대 등 다수의 기업과 조직에서 강의하며 현대인을 위한 생각법을 교육하고 있다.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FCMBA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행동 변화를 불러오기 위한 심리 기법인 NLP(NEURO-LINGUSTIC PROGRAMMING)를 공부했으며 AMERICAN UNION OF NLP에서 인증하는 NLP MASTER PRACTITIONER를 취득했다. 현재는 에릭소니언 NLP 심리연구소 연구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ad45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