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SNS 채용”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 SNS 저자가 말한다.

기사승인 2019.03.11  11:21:00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강사신문 정진수 칼럼니스트]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위 ‘영향력 있는 개인’이라는 뜻이다.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신의 SNS 채널을 통해 높은 충성도를 가진 팔로워와 소통하는 SNS스타 등을 말한다. 일반인이지만 연예인급의 인기를 누린다. 스마트폰의 발달과 라이브방송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1인 미디어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되거나 구매에 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일이 이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일상이 되었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블로그, 카페에서 글과 사진 위주의 콘텐츠를 만들어 냈던 파워블로거들이 예전처럼 각광받지 못한다. 동영상과 비쥬얼 중심의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의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그야말로 평범한 ‘슈퍼 개인’들이며. 화장만 잘해도, 입담만 좋아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는 시대이다.

인플루언서들은 강한 팬덤을 활용해 SNS를 통한 직접 착용샷을 보여주며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팔로워가 소비자로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는 2018년 5월부터 앱에서 바로 구매까지 가능한 인스타그램 쇼핑 ‘샵’ 기능이 추가 되었다. SNS를 통한 전자상거래 부분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앞으로 SNS를 통한 마케팅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또한 인플루언서의 활동은 전자상거래 부분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면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중 한 분야가 SNS 시인이다. SNS 상에서 시나 글을 쓰고 그것이 독자들에게 반응을 얻어 책으로 출판이 되고, 방송에 출연하기도 하는 SNS작가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제는 꼭 책을 내고 유명해지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을 비롯해 브런치 같은 글쓰기 플랫폼을 활용해 글을 쓰고, 인기를 얻은 개인들이 책을 출간하고 인기를 누린다.

『서울시』(하상욱), 『모든 순간이 너였다』(하태완), 『단 하루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다』(김재식) 등은 모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팔로어 10만 명이 넘는 인플루언서가 낸 책으로 출판과 동시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SNS가 발달하면서 글을 써서 팬을 미리 확보하는 일이 가능해졌고, 또한 글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단순히 글 쓰는 것을 좋아하던 사람들이 SNS를 통해 글을 쓰고 독자와의 공감과 소통을 하게 되면서 인터넷 저자들이 책을 출간하고 경우에 따라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SNS의 힘이다.

▲새로운 바람! SNS 채용 : 기업의 채용에도 새로운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바로, ‘SNS 채용설명회’나 ‘인스타그램 전형’과 같은 새로운 장르의 채용 트렌드다. 기업들이 젊은 구직자들과 소통 및 교류를 위해 채널을 오픈하고 더 나아가 SNS를 통한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 SK, 에어서울, 현대자동차 등 많은 기업들이 점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한다. 라이브방송을 통해 구직자를 만나고 채팅을 통해 궁금한 부분들을 바로 답변해주는 등 실시간 적이고, 트렌디한 채용설명회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채용설명회를 참석하려면 지방에서부터 올라와야하는 지방구직자들에게는 아주 만족도가 높다. 한정된 인원만 상담할 수 있는 현장 채용설명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기에 SNS를 통한 라이브방송은 기업과 구직자 모두가 만족하는 채용 트렌드로 자리잡아갈 것이라고 예상한다.

또한, 제주항공은 실제로 객실승무원 모집 인원의 20%를 인스타그램 전형을 통해 객실 승무원을 채용하고 있다. 스펙과 자기소개서에서 드러나지 않은 지원자의 재주와 능력, 열정을 좀 더 인스타그램 동영상이나 게시물을 통해 세밀하게 파악해서 채용을 하는 추세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인스타그램 특별채용을 이미 진행한 회사도 있다. 팔로워수로 연봉을 책정하거나 팔로워수가 늘어나면 연봉이 늘어나는 인플루언스 수당도 신설되었다고 하니 앞으로 SNS를 통한 채용트렌드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정진수 칼럼니스트는 감성컴퍼니 대표, 소셜팩토리 매니아점 대표, 콘텐츠 포텐셜 대표로 활동 중이다. SNS 마케팅 대표 강사로서 2016년 서울시의회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6년 SBS 8시 뉴스에 SNS마케팅 강사로 초대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인스타그램으로 SNS마케팅을 선점하라』(2016년 SNS분야 베스트셀러), 『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SNS마케팅 한방에 따라잡기』 등이 있다.

 

ad45
 

정진수 칼럼니스트 korbomb@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6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