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코치연구소 윤영돈 코치의 글쓰기 신공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윤영돈 칼럼니스트] “당신이 할 수 있고 꿈꿀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이든 당신은 그것을 시작할 수 있다. 대담함 속에는 천재성이 있으며, 힘이 있고 마법이 있다. 지금 당장 시작하라. -괴테-”

괴테는 『파우스트』를 쓰는데 무려 60년이 걸렸다. 제5막 도입부가 완성되기까지는 30년 이상의 세월이 흘렀다고 한다. 그러면서 괴테는 작은 것부터 지금 당장 시작하라고 역설했다. 스티븐 킹도 이렇게 말했다. “‘글을 어떻게 쓰세요’라고 물어 오면 나는 변함없이 ‘한 글자씩이요.’라고 한다.” 대작(大作)을 하고 싶다면 소작(小作)부터 시작해야 한다. 덩어리로 생각하지 말고 쪼개서 한 문 장부터 시작하자.

「토이스토리」를 시작으로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 「인 크레더블」, 「라따뚜이」 등 작품으로 이름을 알린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사 픽사에는 픽사 대학(Pixar University)이라고 불리는 사내 대학이 있다. 조직원 전체의 협업을 통해서 고갈되지 않는 창조성을 구현 하는 독특한 조직 시스템의 바탕에 픽사 대학이 있는 것이다. 픽사 대학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 바로 글쓰기이다. 픽사 직원들은 일주일에 최소 4시간씩 교육을 받고, 교육의 참여는 업무의 일환으로 간주된다.

스티브 잡스는 ‘창조’를 일컬어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연결하는 힘이다.”라고 표현했다. 즉 단순히 연결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새로운 관점에서 연결하는 과정이 창조이다. 글쓰기는 다양한 단어를 연결해서 새로운 관점과 내용 또는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일종의 예술 활동이다.

▲글의 품질이 중요해지는 시대이다 : 빅데이터 시대이다 보니 글이 넘쳐 난다. 인터넷, 블로그, 페이스 북, 카카오톡 등 온갖 곳에 글이 있다. 하지만 정작 읽을 만한 글은 많지 않다. 출처를 알 수 없는 글, 근거가 없는 허황된 글, 논리가 맞지 않는 글 등이 난무한다. 수십 권이나 책을 출간한 자칭 글쓰기 천재도 많다. 그러다 보니 ‘헤비 블로거(heavy bloger)’도 낮은 품질로 외면 받을 때가 있다. 출판계도 출간기획서만 믿고 책을 내주던 관행에서 탈피하고 있다. 이제 글의 품질이 중요해지고 있다. 문장력이 다시 필요한 시점이다.

▲조직의 용어부터 당장 공부하라 : 아침에 출근해서 책상에 앉으면 우선 글을 쓰자. 오늘 해야 할 일 을 쭉 적어 보자.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은 키보드로 치는 것보다 노트가 제격이다.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조직에 맞는 용어를 배우듯 직 장생활에 필요한 용어를 익혀야 한다. 조직에서의 소통 형태는 일반적으로 상의하달(top-down)형 소통과 하의상달(bottom-up)형 소통 2가지가 있다. 상의하달형 소통은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의사와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특히 구두로 말 하거나 문서를 통한 명령을 내릴 때 사용한다.

하의상달형 소통은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정보와 의사를 전달하는 경우로, 특히 보고, 제안 제도, 의견 조사, 면접, 내부 결재 제도, 건의함 등을 통해 하는 의사소통이다. 하의상달의 가장 주된 소통이 바로 보고이다. 비즈라이팅은 조직에서 물과 같다. 흐르지 않으면 썩게 된다. 글공부는 다른 공부와 달리 금세 밑천이 드러날 때가 많다. 글공부는 내적 성숙의 힘을 길러야 비로소 제대로 하게 된다. 비즈니스 글쓰기 공부의 핵심은 바로 문장력이다.

※ 참고자료 : 『글쓰기 신공 5W4H1T : 아직도 글쓰기가 어려운가? 공식대로만 쓰면 된다(경향미디어, 2017)』

 

윤영돈 칼럼니스트는 비즈니스 글쓰기 전문가·윤코치연구소 소장·비즈라이팅스쿨 대표 코치다.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문예콘텐츠) 학위를 받았다.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문서서식 1위 비즈폼 부설 연구소장, 하우라이팅 대표 컨설턴트 등 다양한 현장을 경험했다.

2002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비즈라이팅 실무 정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연수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공무원 대상 보고서 교육, 삼성전자, 삼성SDS, LG전자, 포스코, SK, KT 등 신입사원 및 승진자 대상 보고서 교육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자소서&면접마스터』(공저),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 『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 선정, 중국어 번역 수출) 외 다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