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9년 2월 19일(화)은 음력 1월 15일로 우리 고유의 명절 정월대보름이다. 정월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을 의미하며, 새해를 설계하고 일 년의 운세를 점쳐 보는 달이다.

이 중 부럼 깨기란 견과류를 이로 깨무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이를 강하게 할 수 있다는 인류 공통의 주술적 사고에서 출발했다. 정월대보름 이른 아침에 한 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려는 뜻으로 날밤·호두·은행·잣 등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속을 말한다. ‘부스럼 또는 부럼 깨물기’라고도 하며 ‘부럼 먹는다’고도 한다. 이때 깨물어 먹는 견과류를 ‘부럼’이라고 부른다.

부럼과 부럼 깨기의 유래로 『해동죽지(海東竹枝)』에 따르면 “옛 풍속에 정월 대보름날 호두와 잣을 깨물어 부스럼이나 종기를 예방하였다. 궁중에서는 임금의 외척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일반 시정에서는 밤에 불을 켜 놓고서 그것을 팔았는데 집집마다 사 가느라 크게 유행하였다.”고 적혀 있어 부럼 깨기가 백성들뿐 아니라 궁중에서도 활발했다고 추측된다.

『담정유고』에 따르면 “호두와 밤이 어금니를 단단하게 하니, 오이처럼 부드럽게 부스럼을 깨무네.”라는 시구도 있다.

한편 정월대보름의 음식에는 움츠렸던 겨울을 난 뒤, 오곡밥으로 새 생명을 시작하려는 오장육부에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공급하고, 부럼으로 전체적인 혈관을 다시 윤활하며, 귀밝이술로 신체말단까지 영양을 잘 뿌려준다. 묵은 나물을 먹으면서 섭취하는 섬유질과 각종 무기질 성분 또한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몸에게 큰 보조작용을 해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