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꾸준히 관심과 가치가 증가되어 온 사회공헌은 2018년 대한민국의 최대 이슈중의 하나다. 2019년 새해에 만난 NGO 홀로하의 임민택 대표는 자신을 사회공헌 전문 강사이자 행복을 만드는 ‘조다시 사회공헌기획가’라고 소개했다.

임민택 대표는 캐나다 TYNDALE UNIVERSITY COLLEGE & SEMINARY에서 THEOLOGY를 공부하고, 연세대학교 상남경영대학원 마케팅 과정을 마쳤다. 한국교육기자협회 교육컨텐츠상을 수상하였고, 뉴스미션 10주년 간담회 패널, 국민일보 24주년기념 메시지 20인에 선정된 바 있다. 싱가폴 마약센터, 베트남 난민촌,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 오지 마을, 캐나다 인디언 마을 및 노숙자 센터 등에서 봉사하기도 했다.

학교, 군부대, 기업, 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인성진로, 사회공헌, 직업소개, 봉사자교육, 자살방지, 소통, 창업 등을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관계자, 봉사자, 군인, 기업 사회공헌팀 및 마케팅 팀, 봉사단체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행복거울 프로젝트』, 『수다쟁이 예수님』, 『16번째 교회』 등이 있다.

Q. ‘홀로하’는 무슨 뜻인가요?

안녕하세요! 홀로하 임민택 대표입니다. ‘홀로하’는 희망(Hope)을 사랑(Love)으로 전하여 사람들을 행복(Happiness)하게 해주는 NGO를 뜻합니다. 홀로하는 2011년에 설립하여 5년 여간 30여 개의 프로젝트를 0원으로 기획, 진행, 후원해온 NGO입니다. 다양한 문화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공헌을 이뤄왔습니다.

홀로하팩토리는 홀로하와 함께 Create Social Value를 이루어 나가고 있는 사회공헌 전문 MICE기업으로 기관, 기업, 지자체, 협회, 재단 학교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Q. 사회공헌기획가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저는 사회공헌기획가로 7년여 간 50여개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획 및 대행해 왔습니다. YTN 및 한국직업방송TV 등에서 강의를 통해 사회공헌기획가라는 직업을 소개하였고, 작년에는 고용정보원에서 미래유망 창직 직업으로 소개될 정도로 주목받고 있는 직업 중의 하나입니다.

Q.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젝트만큼 강의 또한 중요 하시다구요.

네, 맞습니다.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4년여 전부터 행복과 행복의 반대라고 생각하며 자살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인성진로와 사회공헌 전문도서인 『행복거울 프로젝트(비비투, 2016)』을 발간했습니다. 이어 다양한 캠페인 진행과 교구재 개발, 전국 각지를 다니며 인성진로와 사회공헌 및 사회공헌기획가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행복거울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내 아이의 행복을 위해 고민하는 학부모를 위한 책입니다. 『행복거울 프로젝트』에는 세 아이의 아빠인 저의 지난 삶의 애환과 자녀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얻은 경험과 깨달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다음 세대를 위해 인성과 진로에 대해 강의하고 상담한 사례 등이 담겨 있어 독자들에게 깊은 공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의 인성과 진로를 따로 떼어 놓지 않고 동시에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귀한 책입니다. 올바른 인성이 행복한 미래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나’ 너머의 ‘우리’와 ‘행복’을 도전하게 하고, 어른들에게 코앞의 ‘성공’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Q. 조다시의 뜻은 무엇인가요?

조다시는 조금 다른 시선의 줄임말입니다. 제 강의의 핵심주제 이자 인생키워드에요. 또한 조다시는 사회공헌기획의 키워드이자 신상품개발 및 마케팅의 키워드이기하며 봉사와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조다시를 통해 5년 여간 30여개의 프로젝트를 0원으로 진행 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제품개발 및 사회공헌 관련 사업과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조다시를 통해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나 자신, 이웃, 세상, 자녀, 동료, 언론 등을 조다시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Q. 조다시 강의가 궁금한데요

내행교(내가 행복해지는 교실)는 조다시를 근간으로 한 대표적인 인성진로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민간인 최초로 전방 DMZ GP 초대되어 내행군(내가 행복해지는 군대)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생활밀착형 행복조성 도구인 행복밀당스티커를 개발 및 출원하여 각종 언론 및 방송에서 소개되기도 했어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어디든 달려갈 각오가 되어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저는 사회공헌기획 및 진행관련 노하우에 대한 강의도 하고있습니다. 사회공헌 기획을 위한 감쉬재의 법칙, 사회공헌가의 자질 및 마음을 위한 삼통의 법칙, 사회공헌의 정의와 필요성, 실천방법 등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전하고 있어요. 또한 사회공헌 관련자 및 은퇴자들을 위한 사회공헌기획가 양성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